Coding/알고리즘
[알고리즘] 다이나믹 프로그래밍
ryureeru
2022. 11. 7. 18:18
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Dynamic Programming)
- 동적 계획법
-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그 문제를 더 작은 문제의 연장선으로 생각하고, 과거에 구한 해를 활용하는 알고리즘
- 즉,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계산된 결과를 기록하고 재활용하며 문제의 답을 구하는 방식
- 중간 계산 결과를 기록하기 위한 메모리가 필요
- 한 번 계산한 부분을 다시 계산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빠름
- 타뷸레이션(Tabulation) : 상향식 접근 방법
- 메모이제이션(Memoization) : 하향식 접근 방법
원래 재귀 호출로 구현한 피보나치 수열을 DP를 이용해 구현해보자
public static int fib(int n) {
if (n <= 1) {
return n;
} else {
return fib(n - 1) + fib(n - 2);
}
}
1. 타뷸레이션
// DP 타뷸레이션 - O(n)
public static int fibDP(int n) {
// DP 용 메모리 생성
int[] dp = new int[n < 2 ? 2 : n + 1];
dp[0] = 0;
dp[1] = 1;
// 저장한 값을 기반으로 테이블을 채워나가는 방식
for (int i = 2; i <= n; i++) {
dp[i] = dp[i - 1] + dp[i - 2];
}
return dp[n];
}
2. 메모이제이션
// DP - 메모이제이션
// n이 7이라고 가정하고 메모리 생성
static int[] dp = new int[8];
public static int fibDP2(int n) {
if (n <= 2) {
return 1;
}
// 기록해둔 게 있으면 사용
if (dp[n] != 0) {
return dp[n];
}
// 없으면 하위 호출
dp[n] = fibDP2(n - 1) + fibDP2(n - 2);
return dp[n];
}